홍매화, 백매화, 산수유, 분홍살구꽃, 흰살구꽃 종합선물세트 같은 논산 종학당으로 봄 꽃 구경

2022. 3. 31. 11:18소풍가기좋은곳


벚꽃 피기 전 봄 꽃놀이 갑시다!

종학당으로!!


봄이 온걸 먼저 알리는 매화와 산수유, 살구꽃을 보기 위해 논산에 있는 종학당(유형문화재 제152호)으로 갔습니다.

종학당은 1625년 윤순거가 사저에 자녀의 교육을 위해 세운 사설 교육 기관이라고 합니다.

윤순거씨는 그 유명한 파평윤씨로 이 일대가 파평윤씨의 집성촌으로 명재 고택도 있고, 재실도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화재로 인해 한번 소실된 적이 있는 데 1970년 윤정규씨가 종학당을 다시 지었다고 합니다.

파평윤씨는 워낙 중전 혹은 중요 관직에 많은 자리를 가지고 있었고 윤봉길선생까지 유명해서 말 안해도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어떤 정치적 생각과 견해로 대통령 윤석열 당선인 관련 장소를 온게 아님을 말씀 드립니다. 그냥 정말로 꽃보러 온겁니다 ㅎㅎ)

언덕을 살짝 오르면 연못 뒤로 이렇게 높이 올라가 있는 정루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역시 돈이 많았던 집안이기에 사이즈가 으리으리합니다ㅋㅋ

연못엔 원래 연꽃이 가득피고, 배롱나무도 많아 다른 계절에 오시면 또다른 멋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종학원엔 소련 초대 대통령이었던 미하일 고르바초프가 2008년에 심은 기념 식수가 있습니다.

소련이라는 나라가 어디 있는지는 아시죠? 지금에 러시아와 주위에 있는 나라들이 연합해서 만들어진 나라였습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초록창에 살짝 물어보세요 그럼 자세하게 알려줄거에요^^

식수 옆쪽으로는 보인당이라는 건물이 있습니다.

유림들의 교육과 학문창달 및 연구, 교류를 위해 설립 운영되었던 곳이라고 합니다.

중문을 통해 들어가면 백록당과 정수루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주로 상급교육과정을 가르쳤다고 합니다.

왼쪽 오르막으로 올라가시면 되고, 그 아래로 우물도 보실 수 있습니다.

벌써 꽃들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ㅎㅎ두근두근 ㅎㅎ

저는 먼저 저 산수유를 비롯한 꽃들을 보고 싶어서 뒤쪽으로 갔습니다.

 

노랗게 핀 산수유 꽃이 봄소풍을 나온 유치원생들을 떠오르게 하네요ㅎㅎ

(여기부터는 꽃이름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제 생각입니다 ㅎ 정확히 아시는 분 댓글로 고쳐주신다면 환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이건 흰살구꽃과 분홍살구꽃입니다.

살구꽃은 이렇게 꽃잎이 더 여리여리한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봄이되면 자주 입던 쉬폰치마처럼 ㅎㅎ

이건.. 아마도 백매화같습니다.

열심히 꽃을 피우는 중이었습니다.

그 옆으로는 존재감 뿜뿜하고 있는 홍매화가 있습니다.

이 홍매화를 보기위해 종학당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을 정도로 종학원 봄꽃 놀이의 하이라이트입니다.

3/29에 방문했었는 데, 완전 딱 보기 좋았습니다.

이번주까지 딱 너무 이쁠 것 같습니다.

꽃들에 취해서 시간가는지 몰랐던 것 같습니다. (소확행 시간 ㅎㅎ)

왼쪽에 있는 누각이 정수루이고 오른쪽 건물이 백록당입니다.

정수루는 출입이 가능한데 신발은 벗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그냥 들어가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ㅜ

지금은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해가 지면 공부를 그만했을까요?

아님 촛불까지 켜며 공부를 계속 했을까요?ㅋ

 

정수루에서 바라보는 풍경입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이 바로 옆에 있는 데 ㅋㅋ

저같으면 꽃놀이 갈 생각만 주구장창하고 있었을 것 같습니다.

아래로 내려가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벤치가 놓여있습니다.

수업 중 몰래 내려와 도시락 까먹기 좋은 장소인 것 같습니다ㅋ

다시 아래로 내려오면 종학당이 있습니다.

종학당에서는 초급과정을 가르쳤다고 합니다.

보고 이제 다른 곳으로 이동하려는 데 관리하시는 분들이 키우는 강아지들인지 몇마리 보였습니다.

너무 귀여워서 가까이 사진 하나만 찍고 싶어서 한발짝 다가가는 순간

짖으며 달려들어서 순간 무서웠습니다 ㅜ

작은 강아지들이지만.. 혹시 보인다면 조심하세요..

기와 위에 떨어져있는 홍매화도 살짝 찍어봅니다 ㅎㅎ

4월 초까지는 봄 꽃 나들이 오기에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딱 마침 간날에 충청문화유교원이 오픈을 한듯 보였습니다.

종학당 가는 길에 있으니 거기도 관심있으시면 가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체험및 교육프로그램도 있다고 합니다.

대전 근교 혹은 논산, 연산에 가볼만한 곳 찾으신다면, 여기 종학당입니다.

 

 

전국 통합 레일바이크

레일바이크와 함께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고객이 안전하고 즐거운 레일바이크에서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코레일에서 엄선된 업체만 서비스합니다.

www.railtrip.co.kr

#살구 #매실 #매화 #홍매화 #꽃 #학교